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대장홍대선은 서울 홍대입구서부터 경기도 부천시 대장동까지 연결하는 노선인데요. 개통이되면 배차간격이 긴 버스에만 의존했던 교통이 불편했던 지역들의 주민들에게, 큰 편의성을 가져다줄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장홍대선 착공 개통 시기, 노선도, 수혜지역 (덕은지구, 고강역), DMC역 이슈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장홍대선 착공 개통 시기

     

     

    대장홍대선 착공 시기는 2024년, 개통시기는 2030년 예정인데요.

     

    당초 25년 착공 31년 개통이었지만,  24년 5월 민투심 통과 후 6월에 실시협약을 1년 앞당겨서 체결함에따라, 착공 개통 시기가 1년씩 앞당겨졌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대장홍대선 노선도

     

     

    대장홍대선은 노선도는 위와 같습니다. 총 12개 역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두에 말씀드렸다시피, 대장홍대선은 홍대입구부터 부천 대장동을 연결하는 노선으로서, 개통 시 홍대입구에서 대장동까지 20분만에 갈 수 있게됩니다. 현재는 버스로 50분 이상 소요되는 만큼 획기적으로 교통 편의성 좋아진다 보시면 되겠습니다. 

     

    부천대장 ~ 오정 ~ 원종 ~ 고강 ~ 신월 ~ 화곡 ~ 강서구청 ~ 가양 ~ 덕은 ~ 상암  ~ 성산 ~ 홍대입구 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대장홍대선 수혜지역 (덕은지구, 고강역)

     

     

    대장홍대선 수혜지역으로 저는 덕은지구를 보고 있습니다.덕은지구는 인프라는 좋은데 지하철이 없다는게 흠이었는데 그 부분을 대장홍대선이 해결해 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덕은지구는 대장홍대선 덕은역이 들어서게 됨에따라, 역세권과 신축 일자리접근성까지 갖춘 곳이 됩니다.

     

     

    수혜지역으로 고강역 일대도 보고 있습니다. 현재 고강역 일대에는 지하철이 없어서 출근을 할 때 역곡역, 까치울역, 화곡역으로 향하는 버스를 타고 이동을 하는데, 배차간격이 길어서 거의 만원버스로 이동해야하는 등 불편함이 많았는데요. 

     

    대장홍대선이 개통하게되면 이런 불편함이 많이 해소가될 전망입니다.

     

     

    대장홍대선 DMC역 이슈 

     

    DMC역은 주변에 개발사업도 많고, 일자리와 기존 아파트들도 많아 유동인구가 상당한 곳입니다. 그런데 현재 50KM/H라는 속도 규정에 걸려 있어서 DMC역이 제외되었는데요. 

     

    관련하여 마포구청장은 DMC역 연장을 강력하게 요구하였지만, 국토부에서는 DMC역을 추가하고 싶으면 민투심을 통하여 타당성 증명이 돼야한다는 입장을 밝혀, 결국 마포구청은 DMC역을 대장홍대역 정차역사로 포함시키지 못한 채 실시협약이 체결되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대장홍대선 착공 개통 시기, 노선도, 수혜지역 (덕은지구, 고강역), DMC역 이슈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DMC역은 아쉽게도 불발이 났지만, 부천에서 홍대까지 25분에 주파할 수 있다는 부분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근래 15년간 추진해 온 민자철도사업 중 진행 속도가 가장 빠른만큼 향후 사업 추진도 무탈하게 진행되어, 예정 시기에 대장홍대선이 운행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