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지난 3월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을 발표하면서, 면목선 구리 연장을 추진하겠다고 언급했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면목선에 대한 관심이 커진 듯싶습니다.

     

    마침 24년 6월 면목선이 제4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예비타당성조사 심의 결과 최종 통과가 된 것도, 대중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기에 충분했고요. 반면 강북횡단선은 탈락했지만 말이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면목선 노선도, 예타 진행상황, 면목선 경전철 개통 착공 시기, 구리 연장 이슈 등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면목선 노선도

     

     

    면목선청량리서부터 신내역까지 잇는 노선입니다. 사실상 중랑구와 동대문구 교통 개선을 목적으로 추진된거라 보시면 되는데요.

     

    면목선의 포인트는 청량리역입니다. 청량리역은 향후 9개노선이 다니는 곳이기 때문이죠. 수도권 교통의 핵심이 될거라는 겁니다.

     

    따라서 면목선을 통하여 청량리역을 환승없이 갈 수 있는 교통 소외지역이었던, 면목동과 망우동 일대는 수혜지역이라고도 볼 수 있겠네요. 

     

    경전철 면목선 역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101 청량리 ~ 102 서울시립대 ~ 103 전농 ~ 104 장안 ~ 105 면서 ~ 106 면목 ~ 107 서일대 ~ 108 용마랜드 ~ 109 망우 ~ 110 중랑구청 ~ 111 능산 ~ 112 신내 

     

     

     

     

    면목선 예타 진행상황

     

     

    면목선은 서두에 언급드렸다시피 24년 6월 예타가 통과됐는데요. 2019년 2월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이 발표되고, 2021년 10월 예타를 신청했는데 2년 8개월이 지나서 통과를 한 상황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서울시는 이번 예타 통과 이유가, 지역균형 교통 발전시민들의 열악한 대중교통 불편 해소를 중심에 둔 정책적 필요성 때문이라고 언급을 하였고요.

     

     

     

     

    면목선 경전철 개통 착공 시기

     

     

    면목선 경전철 착공 시기는 27년으로 예상은 되고 있습니다. 공사기간을 3년 ~ 4년으로 잡으면 개통 시기는 31년이 예상되고요.

     

     

    면목선 구리 연장

     

     

    서두에 말씀드렸듯이, 24년 3월 경기도는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을 발표하면서, 면목선 구리 연장을 추진한다 밝혔는데요.  정확한 노선이나 위치는 확정된건 아니지만, 신내역서 구리시 갈매동과 별내신도시를 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면목선 노선도, 예타 진행상황, 면목선 경전철 개통 착공 시기, 구리 연장 등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면목선을 제외한 나머지 서울 경전철들 목동선, 난곡선, 강북횡단선 등이 현재 예타에 발이 꽁꽁묶여 진도가 빠르게 나가고 있지 않는 상황인데요.

     

    그만큼 장기적으로 바라보셔야 한다는점, 확정된 가시권의 호재들에 먼저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점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