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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천 2호선 연장 사업으로 고양 일산과 안양이 거론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 진척이 조금이나마 된 고양 일산 연장 사업은 교통 소외지역의 교통 편의성을 증대시켜 줄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천 2호선 노선도, 안양 연장, 고양시 일산 연장 등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인천 2호선 노선도

    기존의 인천 2호선은 남동구 운연역과 서구 검단 오류역을 잇는 노선입니다. 교통이 상대적으로 열악했던 인천 서북부 지역을 관통하여, 인천 도심지와 서울까지의 접근성이 그나마 개선됐다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인천 2호선 역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검단오류 ~ 왕길 ~ 검단사거리 ~ 마전 ~ 완정 ~ 독정 ~ 검암 ~ 검바위 ~ 아시아드경기장 ~ 서구청 ~ 가정 ~ 가정중앙시장 ~ 석남 ~ 서부여성회관 ~ 인천가좌 ~ 가재울 ~ 주안국가산단 ~ 주안 ~ 시민공원 ~ 석바위시장 ~ 인천시청 ~ 석천사거리 ~ 모래내시장 ~ 만수 ~ 남동구청 ~ 인천대공원 ~ 운연

     

    인천 2호선 안양 연장

    인천 2호선 안양 연장 사업 내용은 기존의 인천 2호선역사인 인천대공원역에서 광명역, 박달테크노밸리, 비산 등 20KM를 연결하자는건데요. 2021년 4차 국가철도망 추가검토사업에 반영은 된 상황입니다. 

     

    참고로 이달 19일 김동연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인천2호선 안양 연장건을 "수도권 출퇴근 문제 해결을 위한 광역철도 사업" 항목으로 경기도 철도기본계획(2026~2035)을 발표하였는데요.

     

    박달스마트 밸리 사업도 예정돼있는만큼, 인천 2호선 안양 연장건이 얼마나 진척을 보일지 귀추가 주목되는 상황입니다. 

     

    인천 2호선 고양 일산 연장

    인천 2호선 고양 일산 연장은, 기존의 인천 2호선 역사인 독정역에서부터 원당지구, 김포한강시네폴리스, 킨텍스, 주엽역, 중산지구 등을 잇는 사업인데요.

     

    해당 연장 노선에서 주목해야할 부분은 , 인천 2호선 고양 일산 연장을 통해, 3호선과 GTX A노선 및 김포골드라인 등의 노선과 환승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서울 교통 접근성이 훨씬 좋아지는다는 얘기죠.

     

    2호선 고양 일산 연장은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된 사업으로,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은 21년 12일 완료, 예타는 23년 7월 착수하여 현재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데요. 

     

    언제 결과가 나오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2029년 착공하고 2035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인천 2호선 노선도, 안양 연장, 고양시 일산 연장 등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두 연장 건 모두 길게 바라보긴 해야하지만, 장기적인 안목에서 접근하시는 분들은 해당 이슈에 대해서 모니터링할 필요는 있어보입니다.